각 객체가 저장되는 메모리의 유효 기간
- page 영역 : 동일한 페이지에서만 공유됨, 페이지를 벗어나면 소멸
- request 영역 : 하나의 요청에 의해 호출된 페이지와 포워드된 페이지까지 공유됨, 새로운 페이지로 요청(페이지 이동)하면 소멸.
- session 영역 : 클라이언트가 처음 접속한 후 포워드나 페이지 이동 시에도 영역은 공유, 웹 브라우저를 닫으면 소멸.
- application 영역 : 한 번 저장되면 웹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될 때까지 공유, 서버를 셧다운 하면 소멸
범위의 크기 : application > session > request > page
2. 내장 객체 사용법
void setAttribute(String name, Object value)
- 각 영역의 속성을 저장
- 첫 번째 인수는 속성명, 두 번째 인수는 저장할 값
- 값의 타입은 object이기에 모든 타입의 객체를 저장 가능
- 영역에 저장된 속성 값을 얻어온다.
- object 로 자동 형 변환되어 저장되기에 원래 타입으로 형 변환 후 사용해야 한다.
void removeAttribute(String name)
- 영역에 저장된 속성을 삭제
- 삭제할 속성 명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에러는 발생하지 않음.
3. 데이터 전송 객체(DTO) 란?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전송하는데 쓰이는 객체.
자바빈즈 규약
- 자바빈즈는 기본 패키지 이외의 패키지에 속해야 한다
- 멤버 변수(속성)의 접근 지정자는 private로 선언해야 한다.
- 기본 생성자가 있어야 한다
- 멤버 변수에 접근할 수 있는 getter / setter 메서드가 있어야 한다.
- getter / setter 메서드의 접근 지정자는 public로 선언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