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7일 수요일

델파이 10장, 11장

10장 보고서 작성


즉, 결과물을 인쇄하는 것인데. 현재 내가 쓰고 있는 XE3 버전에는 Fast  Report 밖에 없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DB와 테이블을 연결하고 위치만 잡아주면 끝이다.

책이 워낙 대충 설명해놔서 실습하는데 애 먹었지만 익히는데는 금방이었다.

인쇄물 틀잡는 것만 좀 해놓으면 계속 써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책과 내가 가지고 있는 툴이 버전이 틀린 관계로 애를 먹고 있다.

허리도 아프고, 시간도 촉박하고 델파이 공부 얼렁 끝내고 싶다 진짜 ㅡㅡ

11장 DLL 작성과 호출


DLL 은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코드나 자원을 포함하는 컴파일된 모듈이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공통으로 쓰는 부분을 합쳐서 공유하게 하자는 거다.

 1.DLL 사용시 장점

  • 응용프로그램의 재 컴파일 없이 DLL을 변경하거나 프로시저 및 함수를 추가 할 수 있다.
  • 여러 개의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DLL은 단일 복사본이 메모리에 올라가므로 응용 프로그램의 크기는 작아지고 메모리 사용량도 작아짐
  • DLL은 다른 언어간의 호환을 제공함. 
2.DLL 작성법

  1. File -> New -> Other에서 DLL(Dynamic_link Library)용 프로젝트를 선택
  2. DLL을 작성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
  3. 프로그램 작성
  4. DLL 생성하기 위해 Project->Build All을 실행하면 dll이 생성된다.
3. DLL 호출
DLL을 호출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다.

  • 정적으로 가져오기
프로그램 가동시 미리 라이브러리를 로드하여 해당 프로시저나 함수를 호출하는 방법으로 메모리 효율면에서는 좋지 않음

  • 동적으로 가져오기
필요한 시점에서 라이브러리를 로드하여 해당 함수나 프로시저를 호출하고 라이브러리를 해제함
메모리 사용면에서는 효과적이나 자주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인 경우는 정적 로딩이 효과적일수 있음

  • 지연 방식으로 가져오기
정적 로딩과 동적 로딩의 절충형으로 델파이 2010에 추가된 기능이며 라이브러리를 미리 선언해 놓지만 호출 시에 로드하고 프로그램 종요시에 해제함


4. DLL 호출 시 주의 사항

  • 정적 로딩의 경우 라이브러리와 호출하는 응용프로그램의 경로가 다른 경우, 라이브러리의 패스를 명시해야 함
  • 정적 라이브러리인 경우 하나의 라이브러리에서 여러 개의 프로시저나 함수를 사용한다고 해도 라이브러리의 이름과 함수을 쌍으로 명시해야 함
  • 프로시저나 함수 이름은 대소문자 구분을 합니다
  • 프로시저나 함수 호출 시, 특히 언어가 다른 경우 매치되는 정확한 타입을 주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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