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8일 화요일

어떻게 원하는 삶을 살 것인가

이 책은 공자의 수제자 였던 자공을 스토리텔링으로 써서 소개하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느낀 점은 그동안 나는 참 남의 눈치를 본 것 같았다.
내 삶을 산 것이 아닌 환경와 남의 눈치에 휘둘리며 살았다
세상을 바꾸기는 힘들지만 나 자신을 바꾸기는 쉽다
내가 어찌 받아들이고 어찌 생각하느냐에 따라 천국이 되고 지옥이 되기도 한다.
여러 생각을 하게 해준 책이였다.
대제목과 소제목을 이 곳에 기록한다


1. 현실과 꿈을 조화시키는 법

현실을 벗어난 공부는 죽은 공부다
동기뿐 아니라 결과까지 좋아야 한다
잃고 얻는 것에 연연하지 않는다
운명은 배신해도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성공을 얻기 위해 인생을 잃지 않는다

2. 지식의 가치를 높이는 지혜

주관이 없는 지혜는 독이다
경솔은 순간이지만 잘못은 평생 간다
지혜가 되지 못하는 지식은 쓸모가 없다
명령이 아닌 부드러운 마음으로 이끈다
힘이 없다면 지혜도 없다

3. 내 삶의 중심을 잃지 않는 자세

인생이 무상할수록 평정심이 필요하다
옳은 일에는 고통과 모욕이 따른다
힘들고 어려울수록 여유를 잃지 않는다
좌설은 순간이지만 꿈은 평생을 간다

4. 조화를 이루되 다르게 사는 비결

세 번 생각한 행동은 후회가 없다
사소한 오해가 큰 일을 그르친다
기준은 높이고 자세는 낮춘다
칭찬은 배신하지 않는다

5. 난관과 좌절을 기꺼이 견디는 즐거움

지혜도 모여야 빛이 난다
내가 지금 있는 곳이 배움의 거처다
눈으로 보지 말고 머리로 본다
지식은 쌓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는 것이다

6. 내가 원하는 삶을 찾는 방안

최고의 삶에는 하찮은 거짓도 없다
소중한 인연은 우연한 만남에서 비롯된다
가장 특별한 것은 평범한 것에 있다
마음은 삶을 비추는 거울이다

7. 상대의 진실한 마음을 얻는 전략

물러남이 부끄럽지 않아야 나아갈 수 있다
변하지 않는 유일한 것은 변화 그 자체다
소인은 타인에게, 군자는 자신에게 엄격하다
혼자 성공하지 않고 함께 성공한다
자신을 작게 생각해야 인생이 더 커진다

8. 자기 판단의 오류를 없애는 방법

존경받고 싶다면 먼저 존중한다
지시하기 전에 모범을 보인다
가혹한 정치는 맹수보다 무섭다
믿지 못하면 쓰지말고, 썼으면 믿는다

9. 흐름에 따라 유연해지는 처세의 도

섬김도 지나치면 모자람만 못하다
분수에 맞지 않는 선행은 악덕이 된다
완전히 채우지도 비우지도 않는다
원칙을 지키되 유연함을 잃지 않는다

10. 유혹하는 세상에 동요되지 않는 지혜

삶을 모르면 죽음도 알 수 없다
모든 인생에는 스승이 필요하다
자기 성찰에 완성은 없다
스스로 빛나는 삶을 산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